Talk To Me In Korean
The key to learning Korean is staying motivated enough to learn the language. At TalkToMeInKorean.com, we provide you free lessons, fun video shows, and a store section that will keep you motivated and meet your Korean learning needs.
TTMIK Iyagi #131

경화: 안녕하세요. TalkToMeInKorean의 이야기입니다.

석진: 안녕하세요. 경화 씨.

경화: 안녕하세요. 석진 오빠.

석진: 안녕하세요. 여러분.

경화: 안녕하세요. 여러분.

석진: 경화 씨.

경화: 네.

석진: 요즘 가장 유행하는 스타일이 뭔지 아세요?

경화: 스타일이요? 무슨 스타일이죠?

석진: “강남스타일”.

경화: 아, 요즘 그 노래가 정말 인기가 많죠.

석진: 네. 한국의 “싸이”라는 가수가 이제, 이번에 신곡을 발표한 게 바로 “강남스타일”인데,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정말 많죠.

경화: 네. 놀라울 정도로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.

석진: 그 “강남스타일”이라는 노래가 유행을 타면서 덩달아 이제 강남에 대한 도시에 대해 좀 궁금증을 갖는 사람도 되게 많을 것 같아요.

경화: 강남은 도시가 아니죠.

석진: 뭐죠? 그러면?

경화: 동네죠. 동네.

석진: 아, 동네! 맞다. 서울시가 도시고, (그렇죠.) 강남은 동네, 지역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.

경화: 네. 그렇죠.

석진: 강남이 어디죠?

경화: 강남 하면 사실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생각할 것 같아요. 근데 소위 그 노래 안에서 말하는 그 “강남”은 서초구와 강남구를 얘기하는 거죠.

석진: 네. 그리고 송파구도 있어요.

경화: 송파구는 의견이 갈리더라고요. 제가 조사를 했습니다.

석진: 대단한데요? 그리고 서울에서 돈이 많은 사람들이 사는 지역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?

경화: 그래서 싸이도 미국 TV에 나가서 설명할 때, 강남을 베버리힐즈에 비교를 하더라고요.

석진: 베버리힐즈.

경화: 네. 미국에 있는.

석진: 네. 혹시 가 보셨어요?

경화: 아니요. 저는 미국을 안 가 봤어요.

석진: 안 가 보셨어요?

경화: 네. 오빠는요?

석진: 저는 한 번 가 봤는데, 모르겠어요. 제가 할리우드 쪽 동네는 가 봤는데, 거기가 베버리힐즈였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어요.

경화: 그렇군요. 저는 영국에 있을 때, 베컴이 사는 그 영국 안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, 그 동네는 가 봤었습니다.

석진: 그랬군요. (네.) 아무튼 이제 “강남스타일”이라는 노래를 들어 보면, 주로 강남에 있는 여자들에 대해서 표현을 많이 하잖아요.

경화: 아, 그런가요?

석진: 네.

경화: 어떤데요? 강남 여자들은 어떻죠?

석진: 그 노래를 들어보면, 평소에는 점잖게 다니다가 놀 때는 확 180도 변해 버리는 그런 열정적인 여자들이고, 또 아름답고, 사랑스럽고...

경화: 그 아름다운 것은 자연미인가요, 성형미인가요?

석진: 그건 상관이 없는 것 같아요.

경화: 아! 상관이 없군요.

석진: 그냥 외적으로 볼 때,참 예쁜 사람들이 많고, 놀 땐 놀고 할 줄 아는 게 “강남스타일”이라고 하는데, 저는 거기에 대해서는 좀 동의를 못 하겠어요.

경화: 오, 그래요? 왜요?

석진: 제가 강남역에도 가 보고, 압구정역에도 가 봤지만 보이는 여자들이 다 이쁘거나 하지는 않거든요.

경화: 그렇죠. 거기도 다 사람 사는 곳입니다.

석진: 그러니까 외국 사람들도 이거는 좀 알아야 될 것 같아요.

경화: 뭘요?

석진: 강남에 가면, 그 “강남스타일” 노래처럼 모두가 아름답지는 않다는 거.

경화: 근데 사실 저는 그 가사를 제대로 잘 읽어 보지는 않았는데, 거기에 강남 여자들은 예쁘다고 나오나요?

석진: 아름답고, 사랑스럽다고...

경화: 아, 진짜요?

석진: 강남 스타일의 여자들이 그렇다고 하더라고요.

경화: 안양 여자들이 굉장히 아름다운데. 그거 모르셨군요.

석진: 그럼 안양을 좀 추천해 줘야겠네요.

경화: 그렇죠. 안양이 비공식적으로 가장 예쁜 여고생들이 많은 도시로 유명하거든요. 한번 와 보시길 바랍니다.

석진: 저희가 일반적으로 생각했을 때, 강남 하면 떠오르는 게 뭐가 있을까요? 저는 가장 먼저 성형외과가 떠올라요.

경화: 맞아요. 강남 가면 이곳저곳에 성형외과 광고가 굉장히 많이 있고, 또 실제로 병원도 굉장히 몰려 있죠?

석진: 네. 저 압구정역 갔다가 깜짝 놀랐어요. 역 전체가 다 성형외과 광고로 쫙 깔렸더라고요.

경화: 맞아요. 압구정역 주변에는 성형외과밖에 없는 것 같아요.

석진: 경화 씨는 강남 하면 또 떠오르는 이미지가 뭔가요?

경화: 저는 강남 하면, 어렸을 땐 사실 “강남” 들으면 강남역을 말하는 줄 알았어요.

석진: 저도요.

경화: 그쵸? 그래서 강남역만 강남인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었고, 지금은 강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무래도 클럽이, 물론 홍대도 클럽으로 유명하지만 강남에서는 클럽 그 자체가 떠오르기보다는 클럽에 예쁘게 꾸미고 가는 그 언니들이, 지금은 언니라고 부르면 안 될 것 같지만, 그 언니들이 이렇게 이미지가 떠올라요. 왜냐하면 홍대하고는 좀 더 다르게, 더 많이 꾸미고 가시더라고요. 클럽을 갈 때.

석진: 네. 홍대 클럽에 오는 사람들은 자유스러운 분위기가 있는데, 왠지 강남 클럽 하면 정말 양복을 딱 빼입고 온다거나, 정말 화려하게 입고 올 것 같아요, 사람들이.

경화: 맞아요. 그래서 제가 차림이 후줄근할 때는 강남 클럽은 절대 갈 수 없어요. 특히 하이힐도 안 신었을 때는 묻힐 수가 있어요. 제 몸이 보이지 않을 수가 있어요. 그래서 갈 수가 없습니다.

석진: 사람들이 쳐다봐 주지도 않죠.

경화: 네. 안 보이죠. 제가 안 보일 거예요.

석진: 그리고 또 한 가지는 교육열이 가장 높은 곳이 저는 강남이 아닐까 싶어요.

경화: 맞아요. 그 자식 교육을 위해서 힘들지만 무리를 해서라도 강남으로 이사를 가는 부모님들이 많다고 들었어요.

석진: 네. 그래서 가 보면 실제로 강남역 주변에 가 보면, 학원들이 정말 많죠.

경화: 맞아요.

석진: 그리고 비싸다고 들었어요.

경화: 네. 땅값이 비싸니까, 학원 값도 비싸겠죠.

석진: 네. 그래서 해마다 뉴스에 보면 이런 높은 교육열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하죠.

경화: 어떤 문제가 된다고 하죠?

석진: 무엇보다 “돈이 많이 나간다”. 경화 씨가 말한 것처럼 그냥 있는 돈에서 쓰면 문제가 되지는 않는데 무리를 해서 쓰니까, 그것도 엄청난 금액이 나가니까 그게 문제가 된다고 하더라고요.

경화: 맞아요. 고액 학원비, 아니면 고액 과외비, 많죠.

석진: 맞아요. 아무튼 저는 강남 하면 뭔가 “화려하다.” 그런 이미지가 떠올라요.

경화: 맞아요. 그 단어가 가장 어울리는 것 같아요. 화려한 동네. 화려한 지역.

석진: 아무튼 저희가 요즘 유행하는 “강남스타일”에 나오는 강남에 대해서 얘기를 해 봤습니다.

경화: 네. 여러분 사는 곳에는 강남 같은 곳이 물론 있겠죠. 그 명칭, 그 이름을 알려 주세요. 궁금합니다.

석진: 진짜. 베네수엘라의 강남은 과연 어디일까요?

경화: 그러게요.

석진: 들어 주셔서 감사하고요. 저희는 다음 이야기에서 또 뵙겠습니다.

경화: 네. 안녕히 계세요.

석진: 안녕히 계세요.

Direct download: ttmik-iyagi-131.mp3
Category:general -- posted at: 12:00am JST